상가 종류별 특징(ft.상가주택 주상복합)

상가주택

상가는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동산 투자인데요. 상가의 종류에 따라 접근방식이나 투자방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상가주택, 근린상가, 주상복합 등 종류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가주택

빌라형태의 다세대, 다가구 주택 등의 1층에 매장이 있고, 2~4층에는 주택이 있는 형태를 상가주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주택가에 많이 위치한 타입으로 최소 6m 이상 도로와 면해 있고 코너에 위치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와 면해 있는 부분이 좁거나 경사가 있다면 주차 문제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가주택은 상가와 주택의 면적에 따라 상가 면적이 넓으면 상가로 보고, 주택면적이 넓으면 주택으로 본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1층은 매장 임대나 직접 운영을 하고 윗층에는 주인세대가 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린상가

주택가 근처에 있어 우리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상가건물이 모여있는 곳을 근린상가라고 하는데요.

근린상가 주변에는 주거밀집 지역인 주택가가 있어 매장 수익을 얻기 용이한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형할인마트 등이 입점해 있다면 고객을 끌어오기가 어려울 수 있고, 상권제한이 없는 경우가 많아 동일업종 간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

  • 전면이 도로에 면해 있는 장소
  • 넓은 도로로 차가 많이 다니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각보다 길을 건너는 불편함 등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는 지하철역, 버스정류장이 있고 뒤로는 주택가가 있는 주동선에 위치한 상가가 좋습니다.

지역 상권에 대해 궁금하다면 상권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보세요!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3 28


스트리트형 상가

신사동 가로수길, 일산 라페스타, 용인 보정동 카페거리 등이 스트리트형 상가인데요.

고객들이 주동선에 매장이 있어 일반 상가에 비해 접근성과 편의성이 있습니다.

상가 가격이 일반상가보다 비싼 곳이 많아 수익률이 낮을 수 있으며 상권이동시 공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산 라페스타의 경우 상권변경과 업종변경 등으로 예전에 비해 많은 공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트리트형 상가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아파트 단지 안에 있는 상가를 단지 내 상가라고 하는데요.

세대수가 많은 대단지에 입구에 위치해 있을수록 수익률이 높습니다.

아파트 세대수가 많을수록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데 편의점, 부동산, 학원, 세탁소, 태권도장 등이 대부분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세대수 1,000세대 이상, 매장 15개 이하인 곳이 좋습니다.

세대 면적이 20~30평형인 아파트가 대형평수인 아파트보다 단지 내 매장 수익이 좋은데 젊은층이 많은 20~30평형은 단지 내에서 소비가 많은 반면, 노년층이 많은 대형평수는 단지 내 상가 이용률이 적다고 합니다.

단지 내 정문 후문을 제외한 많은 출입구가 있다면 생각보다 수익이 적을 수 있는데요. 고객들의 동선이 몰리지 않고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주상복합 상가

주상복합 상가는 대부분 교통이 좋은 지하철역 인근 지하부터 3층까지 상권이 형성되어 있고 위로는 아파트 주거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건물입니다.

지하철역 유동인구가 유입될 수 있고 건물 내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물 내 공용시설이 잘 되어 있는 만큼 근린상가나 상가주택에 비해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부관리, 네일샵, 속눈썹, 개인레슨, 공방 등의 매장이 많아 과다경쟁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상복합과 오피스텔 상가는 교통이 좋은 지하철역 인근에 위치한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구조도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2 2024 01 14T094814.522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